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by 에스더코람데오 2021. 4. 15.

♥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코로나로 인해 늘어난 체충

1년이상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활동량 감소로 인해 단기간에 체중이 늘어난 사람들이 많습니다. 코로나가 무서워 마음대로 바깥활동도 못하고 모든 사람들의 일상생활이 갑자기 변하면서 우리 삶에도 예상치 못한 많은 변화들이 생겨나고 있음을 눈으로 보고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 3월 미국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한 자가격리 기간 한 달 동안 평균1kg 가까이 체중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왔다고 합니다. 체중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으로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 패턴의 변화와 늘어난 간식 섭취량, 그리고 과식등을 꼽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퇴근 후 집으로 가서 저녁먹고 또 커피 마시고 과자 등 간식거리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렇듯 갑자기 늘어난 체중으로 인해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건강하게 살을 뺄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

늘어난 체중을 단기간에 감량하려고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면 요요현상을 쉽게 겪고, 건강도 해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장기간의 단식이나 원푸트 다이어트: 열량섭취가 적어지면서 체중이 감소하긴 하지만 나중에는 영양불균형으로 어지럼증, 탈모, 무기력 등의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사우나: 사우나를 다녀오면 체중이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지방 감량이 아닌 수분감소로 인해 체중이 변화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입니다. 무리한 사우나 이용은 탈수현상, 피부노화, 고혈압,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증상이 악화될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 무리한 운동: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관절부위에 손상이 올 수도 있고 운동후 손실된 열량을 채우기 위해 식욕이 증가하여 음식섭취를 많이 하게 되기도 합니다.
  • 운동중 많은 옷을 껴입고 땀 흘리기: 땀을 아무리 많이 흘려도 사우나 이용과 마찬가지로 수분만 배출될 뿐 지방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체온조절을 위해 혈액이 피부 표면으로 많이 이동하면서 근육은 산소가 부족해지므로 피로해지기 쉽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음식섭취 습관 개선하기: 다이어트를 하면서 야식과 탄산음료를 끊지 못하고 있다면 이미 다이어트와의 싸움에서 패한거나 다름없습니다. 밤늦은 시간에 음식으로 섭취된 열량은 소모하지 못하면 지방으로 몸에 저장되면서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탄산음료와 같이 과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면 몸에서 새로운 지방을 형성하고 과식을 유발하게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식사시간은 일정한 시간에 맞춰서 하고, 밥을 먹기 전에 한 숟갈 덜어서 식사를 하는 습관이 사소해보이지만 장기적으로 흡수하는 열량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정해진 식사시간 이외에 간식섭취는 최대한 자제하고 공복감이 많이 느껴진다면 드레싱 없이 양상추, 토마토, 견과류를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2: 충분한 수면과 수분섭취하기: 하루 수면 시간 5시간 미만이면 비만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을 항진시키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음식을 더 섭취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기 쉽습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늦은 밤까지 깨어있는 습관을 개선하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섭취 또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므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루 6~8잔 정도 물을 마시되 한 번에 많은 물을 마시면 부종증상이 생길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음료수 보다는 일반 생수를 상온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3: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하기: 다이어트를 하려고 운동을 결심했다면 한번쯤 체성분 검사를 해보면 좋습니다. 내 몸의 근육량, 체지방량, 수분량을 확인하고 비율에 맞게 운동을 선택해야 몸에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했는데 체성분 검사로 전후 비교를 통해 근육량은 감소하고, 체지방량이 비슷하다면 다이어트를 잘못한 것이며 요요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는 근육량은 유지하거나 조금씩 증가하면서 체지방량은 꾸준히 감소하는 것입니다. 근육량이 부족하다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고 요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근력운동을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운동후 30분이 지나면 체지방을 연료로 쓰기 시작하지만 30분 이상 2~3회 운동을 하는 것보다 가벼운 홈트레이닝을 10분씩 매일하는것이 다이어트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