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대추의 효능과 말린대추 맛있게 먹는법

by 에스더코람데오 2020. 10. 6.

안녕하세요? 에스더코람데오 인사드립니다.

요즘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서 건강 잘 챙기셔야 할 것 같아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구요. 환절기를 잘 보내시기 바래요.

 

오늘은 가을의 열매인 대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추석에 대추 많이 드셨나요~~

대추는 잎이 난형으로 끝이 뽀족하게 생겼어요. 그리고 사진에서 보이는것처럼 3개의 굵은 잎맥도 볼수 있어요.

꽃은 5~6월에 피는데 황록색을 띠며 열매는 9~10월 경에 익어서 먹을 수 있어요.

대추는 붉은 색을 띤다하여 홍조하고도 불리는데요,, 찬 이슬을 맞고 건조한 것이라야 양질의 대추가 된다고 합니다.

대추나무를 보게 되면 한 나무에 많은 대추열매가 열린 것을 볼 수 있어요.

꽃이 피면 반드시 그곳에 열매가 열리고그 뒤에 꽃이 떨어진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대추가 남자아이를 상징하기 때문에 혼인날 시어머니가 새 며느리에게 첫 절을 받을 때 폐백상에서 

대추를 집어서 며느리의 치마폭에 던져주는 풍속이 지금까지 전해내려 오고 있어요.

저도 폐백때 저희 어머니께서 대추를 던져주셨던 기억이 나네요,, 근데 저는 아들이 아닌 딸을 낳아 버렸네요 ㅎㅎ

 


♡ 대추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1. 스트레스 감소에 좋아서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대추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사과보다 80배 가까이 있어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감기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대추의 따뜻한 성질 또한 면역체계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의 온도가 1도만 내려가도 면역력 30%가 감소된다           고 해요. 그러니 대추의 따뜻한 성질로 면역력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네요.  

 

  2.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앞서 이야기 한것 처럼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꾸준하게 먹게되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도와서

     손발이 찬 사람들에게 좋아요. 

 

  3.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저는 한동안 갱녕기 증상인 불면증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는데요.

     대추차가 불면증에 좋다고 해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긴장을 풀어주는 신경이완 성분이 대추씨에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텐데,, 지금이라도 대추차로 마음의 안정과 불면증을 개선한다고 하니

     오늘부터 대추를 즐겨 먹어야겠어요. 잠을 못 이룬다는 것은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들수도 있어요.

     

  4. 소화기능 향상 및 소염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잦은 소화불량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은 위장의 기운을 북돋아 주면 속을 편하게 해주는 대추를 먹으므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대추안에는 베툴린산이라는 성분으로 소염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관절염, 구내염등 염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꾸준하게 드셔보시길 권장합니다.

 

  5.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피부의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피부탄력과 윤기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용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대추를 통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길 바래요.

      


대추는 달콤하고 또한 말려서 먹으면 계절과 관계없이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말린 대추는 주름이 생기기 때문에 주름사이에 먼지를 잘 씻어내서 먹어야 합니다.

씻을 때는 베이킹소다를 물에 녹여서 대추를 조금 담가 두었다가 솔을 이용해서 씻으면 깨끗하게 씻겨집니다.

그럼 말린 대추를 이용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말린 대추 맛있게 먹는 법?

 

 1. 대추밥을 만들어 먹어요.

     밥을 지을 때 찹쌀도 함께 불려서 넣고 말린 대추는 씨를 제거한 다음 얇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밥통에 쌀을 넣고 그 다음 대추를 올려서 밥을 지으면 맛있는 대추밥이 완성됩니다.

     단맛으로 인해 아이들도 잘 먹어서 괜찮았어요.

 

 2. 대추차를 만들어 먹어요.

    잘 말린 대추를 잘 씻어서 생강과 함께 물에 넣어서 약한 불로 오래 끓입니다.

    이 때 대추:생강:물의 비율은 대추 10개~15개 정도, 생강은 20g, 물은 약 800ml 비율로 하면 됩니다.

    푹 끓여서 대추가 진하게 우려나면 수시로 물마시듯 마시면 됩니다.

    이때 자신의 기호에 따라 꿀을 타서 먹어도 좋겠네요. 

 

 3. 대추전병을 만들어 먹어요.

    대추전병은 귀찮아서 만들어 보지 못했는데 시간을 내어서 만들어봐야겠어요.

    물에 밀가루를 반죽해서 전병을 부친 후 고기, 야채, 대추를 채 썰어 함께 볶습니다.

    그런 후 전병에 넣어서 쌈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한번 만들어 먹어보세요.

    

오늘 포스팅 주제 대추의 효능과 말린대추 맛있게 먹는 법이였습니다.

먹기에도 부담없고 몸에도 좋은 대추~~

곧 겨울이 오기전에 자신이 먹기에 좋은 스타일로  꾸준하게 드셔서 건강하게 살자구요 ^^*

 

오늘도 God bless you !!

댓글